2018년 10월 12일 금요일

[MFC] 메세지처리실습

0. WindowProc(UINT msg, WPARAM wParam, LPARAM lParam)
    - Win32처럼 메세지 처리

[1번 유형]
1. WM_MOUSEMOVE
    - OnMouseMove( )
    - ON_WM_MOUSEMOVE
    - 클래스위저드

[2번 유형]
2. WM_COMMAND
   - 메뉴 추가 (리소스 편집기)
   - Min, Max
   - CChildView에서 실습, Max는 추후 실습
   - ON_COMMAND

[2번 유형]
3. 버튼생성 및 WM_COMMAND
   - OnCreate( )
   - WM_COMMAND
   - ON_COMMAND

[3번 유형]
4. 에딧박스 생성
   - EN_CHANGE
   - ON_EN_CHANGE

[5번 유형]
5. 사용자메세지 처리
   - #define WM_MYMESSAGE WM_USER+1
   - ON_MESSAGE(WM_MYMESSAGE, OnMyMessage)
   - LRESULT OnMyMessage(WPARAM, LPARAM)

* 4번 유형은 다음 예제에서 다룸.

--------------------
CChildView.H
--------------------

// ChildView.h: CChildView 클래스의 인터페이스
//


#pragma once

#define WM_MYMESSAGE WM_USER+1

// CChildView 창

class CChildView : public CWnd
{
// 생성입니다.
public:
CChildView();

// 특성입니다.
public:
CButton * m_pBtn;
CEdit* m_pEdt;

// 작업입니다.
public:

// 재정의입니다.
protected:
virtual BOOL PreCreateWindow(CREATESTRUCT& cs);

// 구현입니다.
public:
virtual ~CChildView();

// 생성된 메시지 맵 함수
protected:
afx_msg void OnPaint();
DECLARE_MESSAGE_MAP()
public:
afx_msg void OnMouseMove(UINT nFlags, CPoint point);
afx_msg int OnCreate(LPCREATESTRUCT lpCreateStruct);
afx_msg void OnTestMin();
afx_msg void OnClick();
afx_msg void OnChange();
afx_msg LRESULT OnMyMessage(WPARAM, LPARAM);
};

--------------------
CChildView.CPP
--------------------

// ChildView.cpp: CChildView 클래스의 구현
//
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"My.h"
#include "ChildView.h"

#ifdef _DEBUG
#define new DEBUG_NEW
#endif


// CChildView

CChildView::CChildView()
{
m_pBtn = 0;
m_pEdt = 0;
}

CChildView::~CChildView()
{
if (m_pBtn) {
m_pBtn->DestroyWindow();
delete m_pBtn;
}


if (m_pEdt) {
m_pEdt->DestroyWindow();
delete m_pEdt;
}
}


BEGIN_MESSAGE_MAP(CChildView, CWnd)
ON_WM_PAINT()
ON_WM_MOUSEMOVE()
ON_WM_CREATE()
ON_COMMAND(999, OnClick)
ON_COMMAND(ID_TEST_MIN, &CChildView::OnTestMin)
ON_EN_CHANGE(888, OnChange)
ON_MESSAGE(WM_MYMESSAGE, OnMyMessage)
END_MESSAGE_MAP()



// CChildView 메시지 처리기

BOOL CChildView::PreCreateWindow(CREATESTRUCT& cs)
{
if (!CWnd::PreCreateWindow(cs))
return FALSE;

cs.dwExStyle |= WS_EX_CLIENTEDGE;
cs.style &= ~WS_BORDER;
// cs.style |= (WS_CAPTION|WS_THICKFRAME);
cs.lpszClass = AfxRegisterWndClass(CS_HREDRAW|CS_VREDRAW|CS_DBLCLKS,
::LoadCursor(nullptr, IDC_ARROW), reinterpret_cast(COLOR_WINDOW+1)
/*(HBRUSH)::GetStockObject(GRAY_BRUSH)*/,
nullptr);

return TRUE;
}

void CChildView::OnPaint()
{
CPaintDC dc(this); //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.

// TODO: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
// 그리기 메시지에 대해서는 CWnd::OnPaint()를 호출하지 마십시오.
}



void CChildView::OnMouseMove(UINT nFlags, CPoint point)
{
// TODO: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/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.
CDC* pDC = 0;
pDC = GetDC();
CString strPos;
strPos.Format(L"%04d %04d", point.x, point.y);
pDC->TextOut(0, 0, strPos);
ReleaseDC(pDC);
CWnd::OnMouseMove(nFlags, point);
}


int CChildView::OnCreate(LPCREATESTRUCT lpCreateStruct)
{
if (CWnd::OnCreate(lpCreateStruct) == -1)
return -1;

// TODO:  여기에 특수화된 작성 코드를 추가합니다.
m_pBtn = new CButton();
m_pBtn->Create(L"click", WS_CHILD | WS_VISIBLE, 
CRect(0, 200, 200, 400), this, 999);

m_pEdt = new CEdit();
m_pEdt->Create(WS_CHILD | WS_VISIBLE | WS_BORDER,
CRect(200, 200, 400, 400), this, 888);

return 0;
}


void CChildView::OnTestMin()
{
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this->MoveWindow(500, 100, 500, 500, 1);
}

void CChildView::OnClick()
{
//MessageBox(L"button click");
SendMessage(WM_MYMESSAGE, 0, 0);
}

void CChildView::OnChange()
{
CDC* pDC = 0;
pDC = GetDC();

CString strMsg;
m_pEdt->GetWindowText(strMsg);

pDC->TextOut(0, 32, strMsg);

ReleaseDC(pDC);
}

LRESULT CChildView::OnMyMessage(WPARAM wParam, LPARAM lParam)
{
MessageBox(L"WM_MYMESSAGE");
return 0;
}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